일상 이야기

[위카 번역] 13. 위카의 의례 (WICCA : A guide for the solitary practitioner)

냥무사 2022. 8. 10. 23:49
728x90

 

WICCA : A guide for the solitary practitioner (저자: 스콧 커닝햄)

 

목             차

 


Section.2 : Practice

 

 

13. 위카의 의례

이 책의 Section.3(The Standing Stones Bood of Shadows)에서 위카 의례의 전체 체계에 대하여 다루고 있으며, 여기에서는 그림자 책에 없는 현실적인 적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다. 전통적으로 전해내려오던 것은 아니지만, 그림자책에서 현실적으로 실행가능한 기초적인 의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설명된 의례를 진화시키거나, 자신만의 독자적인 의례를 만들어보라.

위칸 의례의 기본적인 구성요소 9가지 :

  1. 자신을 정화하기
  2. 공간을 정화하기
  3. 신성한 공간을 만들기
  4. 기도
  5. (사밧, 에스밧에) 의식 지내기
  6. (마법을 사용해서) 에너지 부르기
  7. 힘을 땅으로 보내기
  8. 여신과 남신에 감사하기
  9. 원 없애기

자신을 정화하기

목욕을 하고 오일을 바르고 깊은 호흡으로 명상하는 등의 방법으로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는 것이다. 악기를 연주하면서 걱정과 불안, 부정적인 생각들을 떨쳐내는 것도 좋다. 정화는 우리가 매일 일상에서 겪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털어내는 것으로, 준비절차라기보다는 의례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공간을 정화하기

야외 의례라면 그다지 필요없지만, 실내 의례에서는 의례공간을 깨끗이 해야 한다. 의례 동안 방해받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의례공간을 청소한 뒤 마녀의 빗자루로 부정적인 것들을 쓸어내는 것을 구상화해보라. 또는 소금이나 소금물을 뿌리거나, 향로에 허브를 태우거나,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사방을 향해 음악을 연주해보라.

신성한 공간을 만들기

제단 앞에서 마법 원을 구상화하라. 줄, 허브 가루, 밀가루, 모래, 소금 등으로 원을 그려도 좋다. 내 손바닥과 손 끝에서 마법의 빛이 진동하며 흘러나와 나와 제단 주변에 빛나는 원을 그리는 것을 느껴보라. 빛이 공기중에 출렁이며 나를 중심으로 돔을 구성하는 것을 구상화하라. 마법 원의 에너지를 느끼고, 안과 밖의 차이를 느껴보라. 원은 신과 소통하기 위한 장소로, 야외에서 의례를 할 때에는 꼭 필요하지 않다.

원의 사방에 네 가지 요소의 통치자를 부르는 것도 좋다. 동쪽은 공기, 남쪽은 불, 서쪽은 물, 북쪽은 대지의 영혼과 관련되어 있다.

기도

위칸 의식은 여신, 남신과 조율하기 위한 것으로, 기도야말로 의례의 심장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기도는 내 자신을 여신과 남신에게 열고 진실해지는 순간으로, 진심 어린 기도로 내 안의 신성한 에너지를 깨우는 것이다. 즉흥적인 기도가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기도를 틀렸다고 해서 자책할 필요 없다.

(사밧, 에스밧에) 의식 지내기

의례 중 침울하거나 따분할 필요 없다. 웃음은 강력한 마법의 힘으로 우리를 보호하고, 개인의 힘을 증대시킨다. 따라서 소금을 쏟거나 초를 꺼버리는 등 실수했을 때, 웃고 다시 하면 된다. 위카는 평화와 행복과 웃음의 종교이다.

(마법을 사용해) 에너지 부르기

자연 에너지에 필요한 변화를 주는 것을 마법이라 한다. 마법을 사용할 때는 내가 그것을 간절히 원하고, 실제로 작동할 것을 믿어야 한다. 주문을 위한 힘을 몸 속에 최고조로 모은 뒤, 내가 이루고자 하는 바를 위해 이 힘을 내보내는 것이다. 여신과 남신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신성한 힘을 받아 마법에 사용하고, 의례가 끝난 뒤에 신에게 감사하고 음식이나 음료를 제공하라.

나쁜 마법은 위칸의 마법이 아니며, 남을 해치는 악한 마법은 사용자에게 다시 돌아온다.

힘을 땅으로 보내기

마법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도, 의례 후 남은 에너지는 땅이나 내 몸으로 다시 돌려보내야 한다. 음식이나 음료를 먹는 것은 우리를 진정시키고, 우리의 의식이 다시 세속에 돌아오게 한다. 음식은 땅에서 나온 신성한 에너지이며, 쿠키와 우유, 빵과 쥬스, 와인과 치즈 어떤 것이든 좋다. 먹기 전에 공물 그릇에 부스러기와 몇 방울을 떨어트린 후, 의례가 끝나자마자 밖으로 나가 땅에 묻음으로서 신에게 음식을 바쳐라. 소금을 먹거나, 에너지가 돌아오는 것을 구상화해도 괜찮다.

여신과 남신에 감사하기

다음 단계는 여신과 남신에게 참여해준 것에 대하여 감사하는 것이다. 제스쳐, 음악, 성가 또는 즉흥적인 방법으로 감사를 표시할 수 있다.

원 없애기

의례 장소를 원래 상태로 돌려놓기 위해서는 마법 원을 없애야 한다. 오른손잡이의 경우에는 왼손을 뻗어서 원의 에너지를 흡수하여, 에너지가 손바닥을 통해 내 몸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구상화하라. 마법 칼을 이용해서 원을 잘라도 좋다. 어떤 방법을 쓰던, 사방의 네 가지 요소의 통치자에게 감사하라. 제단을 정리하고 의례를 끝낸다.


practical 현실적인

application 적용

viable 실행가능한

observance 의식, 의례

accumulate 모으다

astral 별의, 영적세계의

bristles 털

briskly 힘차게

pageantry 행사

impromptu 즉흥적으로

sincere 진실된

egotistical 자기중심적인

glum 침울한

stodgy 따분한

mandatory 의무적인

permissible 허용되는

bibliography 참고문헌

ingestion 섭취

dismissing 떨쳐버리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