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이야기

[제주도 집구하는 꿀팁] 제주살이 집구하기

냥무사 2021. 12. 26. 08:28
728x90

지난 주말, 제주도 월세 오피스텔 계약한 후기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주도 오피스텔 1년 300/50에 계약하고 왔습니다.

 

방을 구하면서 느낀 게, 제주도는 서울 수도권이랑  집 계약하는 데 다른 점이 꽤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아래는 제가 직접 제주도에서 오피스텔을 구하면서 느낀 점입니다. 케이스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제주도는 월세가 선불

 

저는 이게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했어요.

 

한달살이 등 단기임대의 경우에는 선불이 보편화되어 있지만,

 

1년 계약이니 당연히 후불로 생각했는데,

월세를 선불로 받더라고요.

 

제주 부동산에서 제주도는 원래 월세가 선불이라고 설명하셨어요.

 

 

 

 

2. 제주도는 보증금이 싸다!

 

제주도는 보증금이 정말 싸더라구요~!

 

보증금 300짜리 집이 제가 본 집 중에 제일 보증금이 비싼 집이었어요;;

 

대부분 100~200만 원 대?!

 

정말 저렴하더라구요.

어차피 나가면서 돌려받을 돈인데 큰돈이면 은근 부담되잖아요.

 

수도권에서는 최저 300 ~ 500이었거든요.

 

 

 

 

3. 제주도는 침대, TV가 기본 옵션?!

 

한달살이 등 단기 임대가 많기 때문인지

 

보통 오피스텔에 기본적으로 있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전자레인지 등은 기본이고

 

+ 침대, TV, 전자레인지 등이 옵션으로 있는 곳이 많았어요.

 

특히, TV는 무조건 있구요. 침대도 거의 모든 집에 있었어요.

 

 

 

 

4. 제주도는 관리비도 싸다?!

 

이건 제가 관리비가 비싼(?) 서울, 수도권 지역에서 살았어서 상대적으로 느끼는 것일 수도 있어요

 

수도권 집은 겨울 관리비가 14만 원 대로 나왔는데,

 

제주도는 7만 원정도 선이었구요.

 

 

 

또, 제주도는

인터넷, TV선이 관리비에 포함되어서 나와요! (오피스텔)

 

그래서 따로 인터넷 신청할 필요가 없어요.

 

인터넷, TV가 관리비에 1만 원에 포함돼요.

 

(덕분에 인터넷 약정 년수 못 채우고 내려가게 되어서 위약금 내게 생겼네요ㅠㅠ)

 

 

 

또, 제주도는 도시가스가 아니라 전기난방이예요.

 

도시가스가 잘 안 깔려있고, 전기난방을 쓰는데 이게 더 난방비가 저렴하대요.(제주 부동산 피셜)

 

 

 

 

5. 제주도는 전세가 없다? 있다!

 

이건 많이들 들어보셨을 거예요. 제주도는 전세가 아니라 연세라고.

 

이게 무슨 말이냐면, 월세 내듯이 1년 치 연세를 내면서 산다는 건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전세도 있어요.

 

다만, 단기로 살려는 분들이 아무래도 관광지 근처나 풀옵션을 구하다 보니 전세가 없다는 말이 나온 것 같아요.

 

전세가 있긴 하지만, 매우 드문 것이 맞는 말입니다.

 

 


 

TIP 1. 직방, 다방 어플을 이용해서 집을 구해라!

 

저는 먼저 육지에서 직방, 다방으로 물건을 보고 주말에 내려가서 계약하고 올라왔는데요.

 

제가 어플에서 본 물건들이 실제 물건으로 있었어요. 즉, 허위매물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어플에는 올라와있지 않은 집들도 있었어요.

 

물론 실제로 눈으로 보는 게 제일 좋지만, 여력이 없으신 분들은 어플을 이용해서 구하셔도 충분할 것 같아요!

 

 

 

 

TIP 2. 제주도 어디에 집을 구하는 게 좋을까?

 

그렇다면 제주시? 서귀포? 도대체 어디에 방을 구하는 게 좋을까요.

 

이건 사람의 성향, 목적에 따라 다릅니다만,,

 

 

 

일단 제주시는 번화했습니다.

 

있을 거 다 있고, 고층빌딩, 각종 편의시설 등 웬만한 도시 못지않죠.

 

그렇다고 해서 자연을 즐기지 못하는 것도 아니에요

조금만 나가면 바다가 나오고,  도로가 잘 뚫려있어서 어디든 가기 좋아요.

 

편의시설이 우선순위인 분들은 아무래도 제주시가 좋습니다.

 

 

 

 

서귀포시는 제주시에 비해서 작지만, 있을 건 다 있습니다.

 

제주도는 아무래도 도시의 번잡함을 피해서 내려오는 분들이 많죠.

 

그런 분들이라면 서귀포가 좋습니다.

 

적당한 편의시설에 + 넓은 하늘, 넓은 바다, 넓은 숲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기타 지역은 정말 자연을 온전히 만끽하고 싶으신 분들!

 

여기부터는 완전히 개인의 취향입니다^^

 

애월 해변이 좋으면 애월에.. 성산이 좋으면 성산에..

 

자기 마음 가는 곳에서 살아보는 거죠^^

 

일생에 이렇게 마음가는 대로 살아볼 기회가 얼마나 있을까요~~

 

 

 


 

저는 제주도에서 오래 살 생각으로 집을 구한 거라 장기임대 위주로 글을 썼지만,

 

제가 본 집들이 단기 임대도 하는 집들이었었기 때문에 차이는 없어요.

 

 

 

다음 편에는 제주도로 짐 옮기기, 이사하기 등등에 대해서 이야기할까 해요.

 


반응형